한인마켓 세일정보

대학 상담 칼럼 No.8 – ACT

ACT는 SAT 다음으로 고등학생들이 대학 입시를 위해 치는 시험이며, 시험 신청 비용은 $50.50(에세이 포함하면 $67)입니다. SAT에 비해 빠른 속도로 문제들을 읽으면서 풀어야 하며, Geometry 비중이 SAT보다 많다는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No.6 SAT vs ACT 참고). 36점이 가장 높은 점수이고, 전국 평균 점수는 21입니다. 시험은 1년에 7번 있으며, act.org에서 늦어도 한달 전 신청하시면 됩니다.

시험 점수 결과는 보통 2주에서 1달 반 후에 알 수 있으니(에세이를 친 경우 2주가 더 걸립니다), 대학에 점수를 보고해야 하는 시니어 학생의 경우는 가능한 10월달 ACT를 마지막으로 치는게 이상적이고, 점수가 만족스럽지 못해 한번 더 쳐야 한다면, 12월달 치면서, 시험 등록시 지원대학에 바로 점수를 보내거나, 또는, 적어도 지원 대학 admissions officer에게 12월 시험을 치고 점수를 리포트해도 되겠냐는 이메일을 보내 허가를 받는게 좋습니다. 주니어의 경우라면, 여름 방학동안 준비를 한 후, 주니어 1학기 동안, 9월, 10월, 12월의 ACT를 치고 만족한 점수를 얻는다면, 봄학기동안 학교 수업에 집중할 수 있고, AP 과목 시험을 준비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쓸 수 있겠죠. Oregon주의 경우는 전 공립학교 주니어 학생들이 4월달 ACT시험을 치게 합니다. 여름 방학 할 무렵, ACT Score Report를 받는데요, 잘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이 리포트에 나오는 ACT student ID를 나중에 act.org에서 학생 어카운트를 만들때 sync를 해야 4월달 점수를 공식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ACT 점수를 보내는 데 드는 비용은 한 대학교에 한 시험당 $13입니다. Superscore(여러번의 시험에서 가장 높은 reading이나 math점수를 택하여 composite score를 만듭니다)를 위해서 두 번의 ACT점수를 보내자면 $26, 세번의 점수는 $36이 듭니다. 3개의 대학에 두번의 ACT점수를 보내게 되면, $78입니다. ACT시험 신청을 하면서 또는 시험 치고 5일 내로는 4개의 대학까지 무료로 점수를 보낼 수 있습니다. 반면에, SAT는 몇개의 시험이든 SAT Subject test점수이든 상관없이 한 대학당 $12입니다. 세개의 대학에 선택한 SAT점수를 보내면 $36이 듭니다. 그래서, 모든 SAT점수의 제출을 요구하는 대학이 모든 ACT점수를 내라고 요구하는 대학보다 많습니다.

ACT는 SAT보다 늦게 출발해서 아직은 미국내에서 2등 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나, 2019년 올해부터 National Merit Scholarship후보자들을 고르는 시험에 ACT점수도 낼 수 있게 될 정도로 점차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ACT시험을 칠때 모르는 문제가 나오면, 빈칸으로 남겨두기 보다는 추측을 해서 뭐라도 답을 적는게 유리하구요(guessing penalty없습니다). 무료로 시험 준비를 할 수 있는 곳은, act.org의 ACT Academy가 가장 자료가 많습니다. 학부모나 선생님이 공부할 내용을 학생에게 정해주고 공부를 하게 하는 시스템인데, Khan Academy 내용을 많이 사용합니다.

ACT시험 등록및 점수 보낼때: act.org

ACT 시험 준비: ACT Academy

시험 준비용 책을 살때에도 The Official ACT Prep Guide책들을 사는게 유사한 난이도의 문제를 접하는데 가장 도움이 됩니다. Math나 science만 집중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들도 Barron’s, Princeton Review, Kaplan등 여러 출판사들이 제공합니다. 리뷰들을 잘 읽으시고 책을 고르시기 바랍니다. 제 학생들의 말을 빌자면, ACT이든 SAT이든, Barron’s출판사 책들의 문제 난이도가 Princeton Review책들보다 높다고 합니다. Barron’s 책으로 공부를 하고 시험을 치러 가면, 실제 문제가 쉽게 느껴지고, Barron’s practice test에서 받았던 점수보다 높은 점수들을 받았습니다.

이은화, M.Ed

541-241-2018

leecollegecounseling@gmail.com

OregonK.com 이은화 대학 상담. No.8 August 22nd, 2019. Copyright@2019 Lee College Counseling.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