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상담 칼럼 No.3 – Net Price Calculator

No.3 Net Price Calculator
우리의 자녀들이 대학에서 재정지원을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요? 대학 웹사이트에 보이는 등록금과 생활비를 모두 내고 다녀야 하는 걸까요? 이런 모든 대학 교육 비용에 관련한 질문의 답은 Net Price Calculator를 사용해 보면 금방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의 모든 대학들은 연방 정부 규정에 의해, 웹사이트에 Net Price Calculator를 반드시 게재 해야 합니다. 각 학교 웹사이트의 Financial Aid 메뉴에서 찾을 수 있으며, net cost estimator 혹은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쉽게 찾는 방법은, 대학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search 칸 안에, Net Price Calculator 라고 입력을 하면 관련된 정보가 뜹니다. 부모의 소득과 자산, 입학 지원 학생의 소득과 자산 정보를 요구합니다. 정확한 정보를 넣을 수록 가장 유사한 재정 지원 정보를 얻을 수 있구요. 이 재정 정보를 통해, 입학 지원 학생 가정의 need가 결정되고, 이 금액을 기초로 하여여러분 가정이 얼마 만큼의 연방 정부와 그 대학의 재정 지원을 받을 수 있는지를보여주는 financial aid package가 나옵니다. Financial aid package는 갚아야 하는loan과 갚지 않아도 되는 grant와 scholarship, 그리고 work-study로 이루어 집니다.얼마나 자세한 financial aid 자료를 보여 주는 지는 각 대학마다 조금씩 다를 수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한 가정의 Need는 대학비용에서 각 가정에서 대학 교육을위해 쓸 수 있다고 계산된 금액(EFC)를 뺀 금액입니다.

Need=Cost of Education – EFC(Expected Family Contribution)
Net Price Calculator는 ​Free Application for Federal Student Aid​ ​(FAFSA​®​)​와 똑같은 공식을 사용해서 EFC를 계산하기는 하나, 정확한 EFC 금액은 10월 1일 열리는 FAFSA를 통해 산출되고 이를 바탕으로 각 대학별 정확한 Financial Aid Package가 입학 허가를 받은 후 나옵니다.

학업 성적 장학금(academic merit aid)를 제공하는 학교들은 Net Price Calcuator에서 지원 학생의 GPA, SAT/ACT정보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학생의 성적 정도에 따라서, $2,000-$20,000 정도의 학업 성적 장학금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막연히 public university이니까 대학 교육 비용이 저렴하겠지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각 가정의 소득, 자산, 그리고, 각 학교들이 얼마나 Need를 맞춰주는지, 학교들의 financial aid등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수업당 작은 학생수와 질높은 학생 써비스 시스템들을 갖춘 사립 학교를 택하는게 여러분의 상황에 맞을 수도 있습니다. 4명 가족 가정의 연간 gross 소득이 $120,000 이상이라면, public 대학에서는 need 가 없어서 아무런 need-based 재정 지원을 받지 못하여, 100% need 를 맞춰주는 사립학교와 비슷한 금액을 자녀의 대학 교육을 위해 써야 합니다. 예를 보여 드릴께요.

James가정의 EFC가 $30,000이라고 합시다. University of Oregon은 교육비용(cost of education=등록금, 각종 fee, 기숙사비 식비 포함한 생활비)이 $26,000입니다.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의 타주 거주 학생 교육비용은 $65,000이고, 타주 거주 학생의 need는 거의 맞추어 주지 않습니다. Pomona College의 교육비용은 $70,000이고 학생의 need를 100% 맞춰줍니다. 이런 상황에서 James네 가정이 내게 되는 교육비용들입니다.

이 계산은 need-based financial aid만 계산한 단순한 예입니다. Merit-based financial aid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제임스가 학업 성적이 우수하여 University of Oregon에서Presidential Award $6,000과 트럼펫을 불어서 music scholarship으로 $3,000불을받았다면 제임스의 가정의 총 대학 비용은 한 해에 $25,000에서 $9,000을 뺀 후 $16,000이 되겠지요. 보통 50위권안에 드는 사립 엘리트 대학일수록 merit-based financial aid는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 정도 대학에 붙는 학생들이면 모두가 능력과재능이 우수하기 때문에, 그 사이에서 변별력을 가지고 merit-based financial aid를주는 것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100위권 사립 대학들, 특히 Northwest에위치한 사립대학들은 merit-based financial aid를 많이 주고 있습니다. Catholic이나Christian Colleges들도 재단재정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후한 장학금들을 제공합니다.

여러분 자녀들의 학업 성적과, net price calculator를 통해서 산출된 각 대학들의 financial aid 정보 (need + merit)을 잘 분석하신 후 어떤 대학을 지원할 지 자신있는 결정들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이은화, M.Ed
541-241-2018
leecollegecounseling@gmail.com
https://leecollegecounseling.com
OregonK.com 이은화 대학 상담. No.3 July 11th, 2019. Copyright@2019 Lee College Counseling.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