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마켓 세일정보

대학 상담 칼럼 No.4 – Degree Partnership Program(DPP) OSU-Community Colleges

No.4 Degree Partnership Program(DPP) OSU-Community Colleges

이번 칼럼에서는 Oregon State University 와 Oregon의 community colleges가 함께 하는 DPP 프로그램을 소개할께요. 시작한지 1년된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OSU나 community college 학생들은 이미 2018년부터 이 프로그램의 혜택을 받고 있으며,  이번 2019년 가을 학기에 첫 DPP 신입생이 대학 교육을 시작하게 됩니다.

많은 미국 학생들이 대학 첫 2년의 general education과정을 집 주변에 있는 community college에서 끝내고, 4년제 대학으로 transfer하여 junior/senior 2년 과정을 끝내고 학사 학위를 받는 과정을 돈과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많이 선택 합니다. 보통 community college는 1 credit 당 100불 정도가 들고, UO나 OSU에서는 1 credit이 300불 정도가 듭니다. 대학 첫 2년 general education과정 60 credit(1년에 30 credit)을 community college에서 이수한다면, 1년에 6,000불, 2년이면 12,000불 정도 학비를 절약할 수 있고, 여기에 더해 집에서 학교를 다니게 되면 기숙사비, 식비, 교통비등의 생활비도 절약할 수 있지요. UO나 OSU로 tranfer할때는 GPA 2.25 이상이면 되고, SAT/ACT 점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transfer 과정 중에 여러 가지 예상치 못했던 일들이 벌어 질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은 경우가, 특정한 전공을 하려고 할때, pre-requisite 즉 사전에 이수해야 할 과목을 community college에서 이수하지 못해서 transfer 과정이 지체가 된다거나, 또는 원하는 전공을 들어가지 못하는 일들이지요. 또는, community college에서 불필요하게 더 많은 과목을 들으면서 시간과 돈을 낭비하게 되는 경우도 있구요.

이런 모든 transfer과정에서 벌어지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Oregon State University와 Oregon 내에 있는 community colleges들이 파트너십을 맺어서 학생에 대한 정보를 freshman때부터 교환하며, 특히, 어떤 수업을 들어야 특정 전공에 들어갈 수 있는지에 대한 advising을 일찍부터 제공하여 학생들의 transfer과정이 매끄럽게 돕자는게 DPP 프로그램의 목적입니다.  다른 잇점들도 꼽아 보자면, community college를 다니는 동안에도 그 학생은, OSU가 제공하는 여러가지 학생 서비스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학교가 가까이 위치해 있다면 기숙사도 어떤 학교의 것을 선택하든 상관없습니다. 특히, OSU-Cascades와 Central Oregon Community College(COCC)는 차로 10분 내에 위치하기 때문에 기숙사는 새로 지은 OSU-Cascades건물을 사용하고, 도서관은 COCC를 사용하는 등 두 학교의 혜택을 모두 누릴 수 있습니다.

지원 방법은, Oregon State University 원서 작성 과정에서 DPP 를 선택하겠냐는 질문에 Yes를 클릭하고, 대학 첫 2년을 다닐 community college를 선택하면 됩니다. 지원자는 OSU 입학 허가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가져야 하고, OSU에 고등학교 transcript나 SAT/ACT 성적을 보내어 입학 허가를 받습니다. FAFSA 접수 시에도, OSU와 첫 2년을 다닐 community college 둘 다를 지정하면 됩니다. Financial aid는 FAFSA 제출 후, OSU와 community college 두 군데에서 나온 것을 비교한 후, 학생에게 보다 재정적으로 유리한 학교를 home school로 지정하여 그 학교의 재정 지원을 받으면 됩니다. Community college에서는 여러분의 재정상황에 따라 Oregon Promise를 받을 수도 있고, OSU에서는 지원 자격이 충분하다면, 각 종 scholarship들을 지원할 수도 있으니,  두 학교의 financial aid package를 비교한 후 선택하면 되고, 이때에도 양쪽 학교의 financial aid officers의 도움을 받을 수 있고, 두 학교가 이 학생의 재정 정보를 공유합니다. 자세한 DPP 정보입니다.

이은화, M.Ed

541-241-2018

leecollegecounseling@gmail.com

OregonK.com 이은화 대학 상담. No.4 July 18th, 2019. Copyright@2019 Lee College Counseling.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