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마켓 세일정보

대학상담칼럼 No.21 SAT vs ACT

No.21 SAT vs ACT

대학 입학 허가를 받는데 있어서, 고등학교 성적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standardized test점수입니다. 대학들은 SAT, ACT 점수를 모두 받습니다. 그리고, 어떤 대학들은 test-optional 학교라서 SAT나 ACT 점수를 내어도 되고 내지 않아도 됩니다.  그렇다면, 둘 중에 어떤 시험을 쳐야 할까요? 아니면, test-optional로 아무 시험도 치지 않고 대학을 입학할 수 있는 학교를 찾을까요? 상당히 복잡한 내용들이라, 4회의 칼럼을 통해서 설명하겠습니다. (No.6 SAT vs ACT, No.7 SAT, No.8 ACT, No. 9 Test-optional) 이번 칼럼에서는 간략하게 SAT와 ACT를 비교하겠습니다. 여러분 자녀의 학업 특성에 맞게 어떤 시험을 치를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전체 시험 시간과 점수 채점 영역 (에세이 제외):

SAT: 총 3시간 시험. 총점은 400-1600

Reading 65분+ Writing 65분=200-800점

Math(계산기없이) 25분 + Math(계산기사용) 55분=200-800점

ACT: 총 2시간 55분 시험. 총점은 1-36

Reading 35분; English 45분; Math(계산기사용) 60분; Science 35분

4가지 영역이 모두 1-36점으로 분포

한 문제를 푸는데 배정된 평균 시간:

SAT: Reading 75초, Writing: 48초, Math: 83초

ACT: Reading 53초, English: 36초, Math 60초

Math영역:

총 문제 수: SAT 58문제; ACT: 60문제

한문제 푸는데 배정된 평균 시간: SAT: 83초; ACT:60초

총 시험 시간: SAT: 80분; ACT:60분

Geometry영역 문제 비율: SAT: 6%; ACT: 23%

ACT에 Geometry영역 문제가 더 많습니다. 반면에, SAT는 Algebra, word problem, data analysis 문제들이 많습니다. ACT는 모든 math 영역 문제에서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으나, SAT는 계산기를 사용 못하는 25분 짜리 math 영역이 있습니다. SAT는 수학 공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외울 필요 없이, 주어진 공식을 보면서 풀 수 있으나,  ACT시험에는 수학 공식이 주어지지 않아 외워야 합니다.

Reading영역:

SAT: 총 52문제를 65분 안에 풀어야 하고, 한 문제당 75초.

ACT: 총 40문제를 35분 안에 풀어야 하고, 한 문제당 53초.

SAT는 vocabulary를 묻는 문제 비율은 17%이며, 그래프나 차트를 분석하는 passage가 두 개 있습니다. 총 다섯 개의 passage가 있는데, 다루는 주제 들은 문학, 과학(2개), 역사나 사회과학(2개)입니다.

ACT는 vocabulary를 묻는 문제 비율은 8%이고, 그래프나 차트 분석하는 passage는 Reading 영역에는 없습니다. 총 4개의 passage가 있고, 다루는 주제 들은 산문(prose), 소설(fiction), 인문 사회과학, 자연 과학입니다.

Reading영역 passage들의 난이도를 보면, 한 문장의 단어수가 SAT는 평균 25개, ACT는 평균 22개로 SAT 문장들이 평균적으로 세 단어 정도 더 깁니다. 한 문장 당 어려운 단어 수를 평균 내었을 때도, SAT는 39개, ACT는 26개로, SAT의 글들이 좀 더 어려운 단어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Passage들의 평균 학력 수준을 비교해 보았을 때도, SAT는 13.5학년 ACT는 11학년 입니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어휘력이 좋거나, 평소에 독서를 많이 하여 어려운 단어들이 있는 문장들도 문맥을 통해 뜻을 찾을 수 있는 문장 독해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이 SAT Reading영역에서 더 많은 문제를 풀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시험 친 학생 전체의 점수에 비례해서 총점이 나오는 standardized test의 본성을 고려하면, reading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ACT 문제들을 더 많이 맞춰서, 더 높은 점수를 받을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Writing/English영역:

SAT: 총 44문제를 35분 안에 풀어, 한 문제당 48초.

ACT: 총 75문제를 45분 안에 풀어, 한 문제당 36초.

Vocabulary를 테스트하는 문제의 비율: SAT: 7%  ACT: 3%

한 문장당 평균 단어수: SAT: 22개  ACT: 18개

평균 학년 수준: SAT: 13학년 ACT: 10학년

SAT Reading영역에는 그래프나 차트를 분석하는 passage가 2개 나오지만, ACT는 없습니다. Writing영역은 크게 문법(punctuation, grammar, word usage, sentence structure)과 수사력(말의 전달 기술력, rhetorical skills: style, strategey, organization)의 두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SAT는 문법 45%-수사력 55%로, ACT는 문법 51%-수사력 49%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SAT는, passage들을 충분히 이해해야 풀 수 있는 문법, 수사력 문제들이 많아, 실제로는 더 어렵게 느껴집니다.

종합 결론:

시간상으로 보았을땐, SAT가 ACT보다 한 문제를 푸는데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더 많다고 볼 수 있으나, SAT 문제들은 ACT보다 높은 수준의 어휘 영역, 그래프나 차트 분석, 말로된 수학 문제 영역, 전반적으로 높은 학년 내용을 다룬다는 점으로 보아, 한 문제를 푸는데 ACT보다 더 많은 시간이 배정되는 것은 당연하게 보입니다.

Reading과 Writing영역만 얘기하자면, SAT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으면 ACT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평소에 책 읽기를 즐긴다던지, 어휘력과 글 이해력이 뛰어난 학생이라면, SAT/ACT 어떤 시험 에서든 우수한 성적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언어 능력이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는 학생이라면, ACT가 좀 더 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Math영역으로 넘어가면, ACT에는 Geometry문제가 많으면서 공식을 제공하지 않으니 Geometry 복습을 많이 해야 우수한 성적을 기대할 수 있겠죠. SAT는 ACT에 비해 수학 문제를 20분을 더 풀어야 하고, 계산기 없이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또한, ACT 수학 문제는 모두 객관식이나, SAT 수학은, 객관식 45문제, 주관식(괄호 안에 써 넣기, fill-in questions) 13문제가 있어서 푸는 과정을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이 외에도, SAT Subject test를 치는 학생들은 Collegeboard를 통해서 한번에 Regular SAT와 SAT Subject test 점수들을 보내는 편리함이 있기 때문에, SAT를 선택합니다. Oregon주를 비롯해 특히 중서부 많은 주들이 고등학교 졸업 능력 시험으로 ACT를 학교에서 비용을 내고 단체로 주로 4월달에 칩니다. 어떤 학생들은 그 점수를 대학에 보내기도 합니다. 제 경험에 비추면, 대부분의 학생들이 SAT와 ACT를 한 번 이상씩은 치고, 그 중 우수한 성적들을 대학에 제출했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SAT는 1901년경 사립 보딩 스쿨을 다니는  상류층 자제들이 아닌 공립 학교 출신의 일반인들이 Ivy Colleges에 입학을 하고자 할때,  공립 교육이 아이비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critical thinking skills를 가르쳤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만든 일종의 적성 검사였습니다. 그래서, 초기에 Scholastic Aptitude Test라고 이름이 붙여진거죠. ACT(American College Testing)은 1959년 University of Iowa의 한 대학 교수에 의해, SAT가 충분히 대학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의 준비도를 평가하지 못한다는 비판과 함께, 보다 고등학교 교육 내용에 기초한 시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SAT와 ACT점수를 비교할 수 있는 conversion charts 링크입니다.

이은화, M.Ed

541-241-2018

leecollegecounseling@gmail.com

OregonK.com 이은화 대학 상담. No.6 August 8th, 2019. Copyright@2019 Lee College Counseling.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