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마켓 세일정보

한의학(韓醫學)이야기 23 – 사상체질(四像体質)1

사상의학은 1백 년 전 이제마 선생이 오랜 기간의 임상치료 경험과 체질에 관한 문헌적 연구에 기초하여 확립한 우리나라 고유의 학문이다. 사상의학에서는 같은 병이라도 체질에 따라 병의 원인이 다르므로 약물(한약) 치료 시에 반드시 그 체질에 맞게 치료해야 병이 빨리 낫는다고 본다. 우리나라에서 독창적이라 할 수 있는 의학은 사상의학뿐일 것이다. 사상의학은 또한 기존의 의학인 증치의학과 진단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이한 점이 많이 있다. 여기에서 사상의학의 진단하는 방법 즉 체질을 분류 변증 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1)태양인
태양인은 가슴 윗부분이 발달된 체형이다. 목덜미가 굵고 실하며 머리가 크다. 대신 허리 아랫부분이 약한 편이다. 엉덩이가 작고 다리가 위축되어 서 있는 자세가 안정되어 보이지 않는다. 하체가 약한 편이므로 오래 걷거나 서 있기에 힘이 든다. 용모가 뚜렷하고 살이 찌지 않는다.
태양인 여자는 몸이 건강하고 실하지만, 옆구리나 허리가 빈약하여 자궁의 발육이 나빠 임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전체 사상인 중 가장 숫자가 적어서 흔히 알아볼 수 없는 체질이다. 다른 사람과 사교하는 데 소통을 잘하는 장점이 있고, 과단성이 있다. 사회적 관계에 유능하다. 소음인과 같이 성질이 싹싹하고 상냥해서 사교성이 있다는 그런 의미가 아니라, 상대방을 어려워하거나 꺼려하지 않고 인간관계에 적극성이 있어서 남과 쉽게 교통을 한다는 의미이다. 그리고 급박지심이 있다. 이것은 조급성을 가리키는 것이다. 태양인은 급박지심을 자제해야 간혈이 부드러워 진다고 하였는데, 태양인이 생활과 일을 잘할 때는 이 조급성을 자제하고 여유가 있을 때이다. 반면 무언가 지나치고 무리를 할 때는 이 항심이 드러나서 일을 그르치고 건강을 그르치고 만다. 태양인은 항상 앞으로 나아가려고만 하고 물러서려 하지 않는다. 항상 용맹하고 적극적인 성격으로서 남성적인 성격만 고스란히 있고 여성스러운 면모가 결핍된 것이다. 태양인의 마음의 욕구는 남성적 이려고만 하고 여성스러움을 갖지 않으려 하는 마음이 너무 많아지게 되며, 자기 멋대로 하는 마음이 나오게 되는 것이다. 항상 나아가려고만 하고 되돌아 생각해볼 줄도 모르고, 저돌적인 대신 후퇴할 줄도 모르게 되며, 강한 대신 부드러움이 없게 되는데, 이러한 상태가 심해지면 방종한 마음이 생겨나 제멋대로만 하려 한다. 이런 상태가 되면 주위에서는 누구도 간섭하기를 꺼리는 사람이 되고 만다. 이와 같이 태양인은 좋게 얘기하면 결단성 있는 지도자형이고, 나쁘게 얘기하면 독재자형이다. 남성적인 성격으로 적극성, 진취성, 과단성이 있는 장점이 있으나, 독선적이고 계획성이 적고 치밀하지 못한 단점이 있다. 행동에 거침이 없으며 후회할 줄 모른다. 친하고 친하지 않고를 불문하고 남과 교류에 능하지만, 하는 일이 마음먹은 대로 되지 않으면 남에게 화를 잘 낸다. 태양인의 병을 살펴보면, 열격증 이라는 병이 태양인의 체질병증인데, 이 병에 걸려 진행되면 음식물을 넘기기가 어렵고 넘어갔다 해도 위에까지 내려가지 못하고 이내 토하고 마는 증상을 보이는데, 이때에 식도 부위에서 서늘한 바람이 나오는 것처럼 느껴지게 된다. 이런 증세가 있으면 태양인으로 판단할 수 있는데, 위급한 증세이다.
열격증, 반위증, 해역증이 체질감별에서 중요한 증상이지만, 증세가 중하기 전에는 잘 나타나지 않으므로 보통은 무병 건강한 사람처럼 보인다. 반위란 음식을 먹으면 명치 아래가 불러오고 그득하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토해내는 증상이다. 해역이란 온몸에 권태감이 심하여 노곤하고 움직이기 싫어하며 다리가 풀리고 몸이 여위며 말하기도 싫어하는 증상이다. 다만 소음인 노인에게도 열격증이 있을 수 있으니, 태양인으로 오인해서는 안 된다.

● 태양인(금음·금양체질)에 이로운 것
모든 조개 종류, 쌀, 메밀, 보리, 팥, 계란 흰자, 오이, 배추, 포도, 앵두, 겨자, 후추, 양배추, 기타 푸른 채소, 고사리, 게, 새우, 굴, 젓갈, 기타 대부분의 생선, 코코아, 초콜릿, 바나나, 파인애플, 딸기, 포도당 주사, 심호흡 운동은 내뱉는 숨을 길게.
● 태양인(금음·금양체질)에 해로운 것
모든 육류와 기름, 커피, 차류, 인공조미료, 가공음료수, 술, 밀가루, 수수, 콩, 우유, 고추, 마늘, 버섯, 설탕, 무, 율무, 당근, 연근, 도라지, 밤, 사과, 수박, 은행, 잣, 인삼, 모든 약물, 영지버섯, 금니, 아트로핀 주사, 담배 등이 있다.
이상 태양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소양인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건 보 당 한 의 원 원장     천 성 진L,Ac
                    한국 외치제형학회 회원
                      Tel 503-255-2575

글의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