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수 부동산

Portland 503-810-8949

오픈키 모기지

Lake Oswego 503-446-6577

ASA Oregon

Beaverton 503-888-5803

조이스신 부동산

Beaverton 503-539-8744

‘오십견’, 쑤시는 어깨 통증에 팔 올리기도 어려워 큰 불편 초래

휴람 네트워크와 제휴한 ‘강남 연세사랑병원’ … “밤에 특히 통증이 심하거나 팔 올릴 때 통증 심하다면, ‘오십견’ 의심해 봐야”

노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중·장년층은 퇴행성 관절 질환이 발병할 수 있는 시기다. 오랜 기간 잘못된 자세를 취해 왔거나 과도하게 관절을 사용했다면, 50대에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통증이 생기면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겪을 수 있다.

특히 50대 중·장년층이 많이 호소하는 통증 중 하나로 콕콕 쑤시는 어깨통증을 들 수 있다. 어깨는 운동범위가 가장 넓은 관절인 만큼, 쓰임도 많아 퇴행성 변화가 빠르게 일어나는 곳 중 하나다. 특히 50대에는 ‘오십견’이 많이 발병하는 연령대로, 어깨통증과 어깨 및 팔의 움직임을 세심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다. 또 최근에는 30대, 40대에서도 오십견 질환이 증가하는 추세여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실정이다.

강남 연세사랑병원 어깨·상지 관절센터 정성훈 부원장은 “오십견은 퇴행성 변화와 어깨의 잦은 사용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관절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유착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50대에 특히 많이 발병한다”라며 “밤에 특히 심한 어깨 통증을 느끼며, 어깨를 움직일 때 제한이 생기고 여성들의 경우 속옷을 입거나 머리를 빗을 때 팔을 올리기 어려울 정도의 통증 때문에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호소한다”고 설명했다.

◇충격파로 신경세포 활동 줄여 통증감소 및 기능개선 효과 : 오십견은 실제로 오십대에 많이 발병한다 하여 이름 붙여진 질환으로, 의학적으로 ‘유착성관절막염’ 혹은 ‘동결견’이라고 한다. 어깨를 이루는 관절막이 유착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오십견은 통증이 극심하고 어깨 운동범위가 점차 감소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조기에 진단하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오십견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는 회전근개 파열은 특정 동작에서 통증을 일으키고 오십견은 모든 동작에서 움직임이 제한되고 통증이 있다는 점이 다르다. 오십견은 팔을 아무리 올리려 해도 올려지지 않는 게 특징이다.

오십견은 증세가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로 증상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체외충격파(ESWT)치료는 오십견으로 인한 어깨통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하면서 어깨 기능 회복에 효과적이다. 고에너지 충격파로 신경세포를 과자극해서 통증에 대한 신경 민감도를 떨어뜨리고 혈류량을 증가시켜 조직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다. 마그네틱 파장을 하나의 초점으로 맞춰 시술하기 때문에 정확한 병변 부위만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체외충격파 치료와 함께 스트레칭 운동을 병행해 관절 운동범위를 회복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수건을 이용해 오른손은 위로, 왼손은 아래로 해서 등 뒤에서 서로 맞잡은 후, 오른손은 위로 당겨서 최대한 늘려준다. 손을 바꿔 잡은 뒤 반복하는 것이 좋다. 또한 손을 깍지 낀 다음 앞으로 쭉 뻗으면서 스트레칭 하는 동작도 도움이 된다.

정성훈 부원장은 “비수술적 체외충격파 치료로 통증과 어깨 기능개선 효과를 돕고, 더불어 일상생활에서 어깨 관절운동 범위를 회복시키는 운동을 병행하면 효과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여름 스포츠 후 생긴 어깨통증, ‘회전근개질환’ 위험 신호!

요즘은 건강을 위해 걷기, 배드민턴, 테니스, 농구, 수상스키, 래프팅 등 다양한 야외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 늘고 있다. 하지만 무리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스포츠 및 레저활동을 즐길 경우 관절에 부담이 가해지면서 각종 부상 위험이 높아진다.

여러 관절 중 어깨는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부위로 운동범위가 넓고 사용량이 많은 만큼 부상이 발생하기 쉽다. 대표적인 어깨질환 중 하나가 회전근개 염증 및 파열이다. 회전근개는 어깨를 감싸고 있는 4개의 힘줄로 이 중 하나라도 파열되면 어깨통증이 느껴지면서 어깨를 움직이기 어렵다. 평소 격렬한 운동을 자주하는 운동선수나 어깨를 많이 쓰는 직업군에서 발생률이 높다.

정성훈 강남 연세사랑병원 어깨·상지관절센터 부원장은 “여름철 무리하게 운동한 뒤 어깨통증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면 회전근개가 파열되거나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며 “특히 팔을 올릴 때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다가 완전히 올리면 괜찮아지고, 특정 부위나 자세에서 통증이 심해진다면 회전근개파열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빠른 회복을 위해 파열 범위를 정확히 파악하고 맞춤치료를 실시하는 게 중요하다. 먼저 구체적인 병력을 조사한 뒤 팔을 들어 올리거나 안쪽으로 회전할 때 통증이 있는지 관찰한다. 관절 운동범위도 어느 정도인지 파악해야 한다. 초음파검사 혹은 자기공명영상(MRI) 등 정밀검사는 회전근개 파열의 범위와 위치 등을 파악하는 데 효과적이다.

진단 결과 부분파열이라면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운동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 주사치료는 절개나 수술 없이 부분파열된 회전근개를 재생한다. 주사로 주입된 콜라겐 성분은 세포를 강화시켜 힘줄과 주변 인대를 재형성하고 어깨통증을 효과적으로 줄인다. 회전근개 전층이 파열된 경우 관절내시경을 활용해 손상된 힘줄을 봉합하는 회전근개봉합술을 실시한다. 내시경을 어깨관절 속에 삽입한 뒤 직접 어깨 관절 내부의 문제점을 관찰하면서 치료한다. 병변을 육안으로 관찰해 정확성이 높고 수술 시간도 짧다. 수술 후에는 보조기를 착용하고, 봉합한 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치료한 팔을 잡고 맷돌 돌리기나 누워서 팔올리기 등 수동적인 관절운동을 실시한다. 보조기 착용이 끝나면 아령이나 고무재질 밴드를 이용해 어깨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치료를 시작한다.

정성훈 부원장은 “야외 스포츠활동을 즐기기 전 15분 정도 스트레칭을 실시하고, 경미한 통증이 느껴질 경우 빨리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휴람의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휴람 해외의료사업팀 김 수남팀장(Kakao ID : huramkorea / 010-3469-4040 / huram@huram.kr)에게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