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수 부동산

Portland 503-810-8949

오픈키 모기지

Lake Oswego 503-446-6577

조이스신 부동산

Beaverton 503-539-8744

ASA Oregon

Beaverton 503-888-5803

모발이식, 생착률보다 중요한 것은 헤어디자인[네트워크병원 JP성형외과]

모발이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착률’이라고 말한다. 원래 생착률이란 조직이 다른 조직에 제대로 붙어서 사는 비율을 말하는 것으로 모발이식에서는 ‘이식된 모발이 얼마만큼이나 제대로 자리를 잡느냐’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모발이식에서 생착률 이상으로 중요한 부분이 또 하나 있다. 그것은 바로 헤어스타일이다. 대부분의 탈모 환자들은 시술 후에 ‘풍부한 앞머리’를 기대하게 된다. 그러나 정작 헤어라인이 복원된 후에는 모발의 이식상태, 모발의 상태, 주변 모발과의 조화, 원하는 헤어스타일링의 구현 등에 대해서도 적지 않은 신경을 쓰게 된다. 즉 모발이식을 보는 수준이 높아지는 것이다. 결국 모발이식 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아 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까지 있다.

때문에 모발이식을 받을 때에는 밀도와 자연스러운 헤어스타일이 계획 단계에서부터 고려되어야 한다. 모발이식 결과에 만족하기 위해서는 시술 전에 성별이나 연령, 탈모 방향, 헤어라인의 높이와 깊이, 머리카락 두께와 곱슬 유무 등을 다각적으로 계산하여 모발 밀도 배치는 물론 헤어디자인까지도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모발의 밀도는 배치 전략이 만족도를 좌우한다. 즉 최소 모발수로 풍성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탈모 부위별로 밀도 배치를 달리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한 모낭에는 머리카락이 1개, 또는 2~3개가 들어있는데 가장 중요한 앞머리에는 모발이 많아 보이도록 머리카락이 1개 들어있는 모낭 위주로 간격을 매우 좁게 심어주는 배려가 필요하다. 반면 정수리 부위는 최소 모수로도 풍성해 보일 수 있도록 머리카락 2개나 3개가 들어있는 모낭을 균일한 간격으로 이식해야 모발이식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헤어디자인을 할 때는 모발이식 후 환자가 원하는 헤어스타일까지 고려되어야 한다. 주로 20대 청년 탈모는 M자로 패인 헤어라인 개선을, 30대부터 40대 초반은 정수리까지 탈모가 진행된 경우가 많아 M자 헤어라인은 물론 정수리까지 탈모 커버를 원한다. 40대 후반 이후의 중장년층은 탈모 부위가 광범위하고 이식할 수 있는 모발 수도 적어 헤어스타일에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없지만, 앞머리 전면을 커버하는데 목표를 둔 헤어스타일이 설계되는 경우가 많다.

JP(제이피)성형외과 모발이식센터 최종필 원장은 “모발이식 후에 이식된 모발이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서는 환자의 모발 형태를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앞머리 부위에는 두꺼운 모발보다 얇은 모발을, 전체적으로 직모라면 곱슬거리는 머리카락은 뒤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전하며 “성공적인 모발이식은 의사의 임상경험과 미적 감각에 비례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입장에서는 의사가 모발이식 분야에서 전문가의 인정을 받았는지와 모발이식 경험이 충분한지, 성형외과 전문의로 미적 감각은 있는지 확인 후에 모발이식 병원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조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