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 지방이식’과 ‘필러 시술’의 장단점은?
휴람 네트워크와 제휴한 ‘스타동안성형외과피부과’ … “두 가지 모두 장단점 있어,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방법 찾아야”
얼굴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근육의 움직임에 따라 혹은 콜라겐의 변성과 손실에 따라서 피부결이 고르지 않게 주름이 생기는 형태를 보인다.
주로 미간이나 팔자, 이마 등에도 주름이 생기기 시작하고 또한 지방의 위축이나 손실에 의해서 볼록하던 이마나 볼, 앞광대 등이 입체감을 잃어서 나이가 더 들어보이게 된다.
이때 이런 문제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흔히 피부과나 성형외과를 찾아서 이 문제에 대한 상담을 하게 되고 이 상담 중에 흔히 필러나 자가지방이식에 대한 설명을 많이 듣게 될 것이다.
필러와 자가지방이식이 대표적인 얼굴주름이나 볼륨을 만드는 방법으로 우선 자가지방이식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자가지방이식은 자기 몸의 다른 부위 배나 허벅지에서 지방을 추출해서 수분을 줄인 후에 얼굴이나 손등에 부족한 부위에 이식을 하는것으로 이마, 앞 광대, 관자, 팔자, 코, 입술, 턱, 뺨, 손등 등의 부위에 이식해서 볼륨감을 주는 시술법이다.
자기의 지방을 추출해서 사용하므로 특별한 부작용은 전혀 없으며 좀더 부드러운 감촉을 가지고 자연스러운 얼굴형태를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필러는 Hyaluonic Acid(콜라겐과 유사한 진피의 구성물질)의 일종으로 합성으로 만들어져서 제품화 되어있다. 그래서 이 제품은 지방이식과 같이 특별한 전처치(지방추출)없이 간편하게 사용되어지는 것이 장점이다. 주로 팔자주름이나 미간주름의 개선 낮은 코의 개선 등의 용도에 많이 쓰이고 지방에 비해 보다 경계가 뚜렷하게 나오는 양상을 보여서 이런 부위에서 간편하면서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는게 장점이다. 단 넓은 부위에서는 지방이식에 비해 경제적으로 더 부담이 될 수 있고 부드러운 모양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있다.
자가지방이식이나 필러시술모두 장점과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시술이므로 어떤 시술이 더 낫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스타동안성형외과피부과의 최호철 원장은 “많은 시술경험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두가지 방법 중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택해야 하며 모든 미용시술이 그러하듯 비현실적인 기대는 버리고 접근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설명했다.
고국방문 의료 서비스 ‘휴람 네트워크’의 김수남 팀장은 “휴람과 제휴를 맺고 있는 ‘스타동안성형외과피부과’에서는 환자의 상태에 맞는 맞춤형 시술 및 수술을 하는 곳”이라며 “자가 지방이식이나 필러 시술을 생각하고 계신 분이라면, 한국방문시 상담을 받아보길 권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