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삼수 부동산 – 비지니스 매매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요즘 저희 손님들이 비지네스 매매를 하려고 할 때마다 가장 큰 어려움에 부딪히는 것이 한인 바이어를 찾을 수가 극히 힘들다는 것이 이구동성으로 하는 부동산 업계의 추세입니다.
과연 그것도 그럴수 밖에 없는 것이 다음 세대를 이어 나아갈 20세 ,30세 ,40세,50세 대의 바이어들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인사회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노하우를 알아 전수해 줄 세대들이 없다는 것이고 그래서 다음세데를 이어갈 바이어를 찾기가 너무나 힘들다는 것이고 현재 리타이어를 할려고 하는 식당, 그로서리, 테리야끼, 편의점, 세탁소 등의 한인 비즈니스 바이어를 구하기가 참으로 어렵다는것입다.
더군다나 이민과 E 2비자 사업 바이어까지 줄어들은 상황에서 그 문제는 더욱 심각하게 되어 버렸습니다. 우리 후세 자녀들이 우리 부모님 세대의 비즈니스를 이어갈 수도 없고 이제는1세들이 비지니스 운영에 뛰어들 일은 거의 희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비지니스 매매를 할 수가 있고 과연 방법은 무엇일 까요?
1. 사업체 매매 상황을 잘 숙지하여 매매 가격을 산정해야 합니다.
이전에 상황과 많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물가와 집값의 상승과 임금 상승과 렌트, 유틸러티 코스트의 인상으로 인해서 사업주인의 이익이 많이 줄어들고 있읍니다. 예를들어서 테리야끼 매상 $1000이면 15-20년전에는 $20만이상 매매가격으로 매매 되었지만 지금은 매상 $1000은 많은 바이어들이 관심을 갖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아주 좋은 가격과 오우너 캐리를 하지 않고는 매매가 될 수가 없게 되어 버렸읍니다.
2. 정확한 매물 상황과 매매 조건들이 flexible해야 합니다.
요즈음 비즈니스 바이어들은 전혀 다른 부류의 바이어 임을 깨달아야 합니다. 현재 시중의 사업체 바이어들은 SNS또는 인터넛을 이용한 현명한 바이어들이라서 여러가지 재정및 리스 상황이 확실한 증거들을 제시하지 않고는 매매 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독자들도 알다시피 이제는 YELP나 여러 비즈니스 웹싸이트를 접속해 보면 오픈 투 클로싱 시간대에 SNS액티버티가 자세히 나와 있을 뿐더러 비즈니스 RATING까지 손님들이 코멘트를 함으로 인해서 아주 투명하게 비즈니스 거래를 유발하고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과연 매매 하시는 비즈니스 주인이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 보고 합리적인 준비와 가격 그리고 배배 조건들을 제시해야 만이 바이어들이 충분히 이해를 하고 비즈니스를 산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즉 내개 하는 비즈니스 사업체에 대한 자신감과 자존감을 갖고서 운영을 해야 하지만 매매를 할 때는 한발 짝 뒤로 물러서서 과연 내가 이 사업체를 산다고 하면 어떻겠는지를 객관적인 입장에서 바라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매매 조건도 절대로 캐쉬 아웃 만을 고집하면 안되고 오우너 캐리와 바이어가 원하는 조건을 어느정도 수용하면서 주고 받는 거래 조건들을 가지고 매매를 임해야 합니다.
3. 비즈니스 매매 부동산 전문가를 고용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오우너도 그 분야에 귀를 기울이고 있지만물론 마찬가지 이지만 비즈니스 매매 전문 부동산은 전반적인 경기와 경쟁 비즈니스와 사업체 마켓상황을 누구보다도 더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보면 제가 아는 분은 몇년전에 가게를 매매하려고 할 때 제가 제안한 가격보다도 훨씬 웃 도는 약 5-6만불 이상 매매 가격으로 마켓에 내어 놓았다가 거의 2-3년 동안 매매가 안되다가 근래에 그만큰 내린 가격으로 팔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읍니다. 이제는 경험이 풍부하고 정직하고 확실한 부동산 전문인의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들어 보시고 고객에 맞는 부동산 전문인을 고용하시고 상의하셔서 매매 가격과 매매 조건을 가지고 사업체 매매에 나서야 짧은 기간동안에 제대로 된 가격을 받고 매매를 할 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