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 치료, 안정적인 비수술적 치료부터 차근차근 진행해야”
휴람 네트워크와 제휴한 ‘세란병원’ … “신경 가지 치료술, 비수술적 척추치료요법 중 가장 대표적이고 안정적인 주사요법”
이번주 휴람 의료정보에서는 척추 관절 치료의 오랜 전통과 실력을 겸비한 휴람 네트워크병원 ‘종합병원 세란병원’ 척추센터의 도움을 받아 척추 질환의 비수술적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 척추 치료, 안정적인 비수술부터 차근차근 시행 : 현대인들에게 척추질환은 ‘국민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흔한 증상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일시적으로 겪는 요통 등의 증상에 ‘나도 혹시 디스크?’ 라고 걱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 많은 경우 척추의 문제보다는 허리 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생기는 통증일 뿐이다. 때문에 대부분 이런 통증은 수시간에서 수일 후에는 사라지게 된다.
물론 이런 증상은 그저 단순한 증상으로 지나쳐 버려서는 안 되는 경우도 있다. 잘못된 자세나 습관으로 인해 생기는 요통은 처음에는 그저 단순한 통증으로 시작되지만 요통의 원인을 제대로 제거해 주지 않으면 척추에까지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리를 꼬고 앉는 등 잘못된 자세가 계속되면서 척추뼈 역시 압력을 받아 휘어지거나 퇴행성 변화가 생긴다.
흔히 알고 있는 디스크 역시 이런 퇴행성변화로 인해 디스크가 튀어나와 척추신경을 누르면서 요통은 물론 하반신 전체가 저리고 심할 경우 마비 증상이 생기는 질환이다. 더불어 최근에는 고령화와 자세, 운동부족 등으로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척추질환이 생기고 있다.
많은 척추전문의들은 요통 등 증상은 직립보행을 하는 인간들에게 어쩔 수 없는 증상이기도 하고 대부분의 이런 통증은 운동이나 자세교정 등으로 충분히 극복될 수 있다고 말한다.
세란병원 척추센터 오명수 진료부원장은 “다만, 계속 되는 요통이나 다리 절임 증상, 하지 마비 등 실제로 척추신경에까지 심각한 영향을 받는 상태에 이르면,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고 말한다.
물론 이때 역시 수술적 치료보다는 비수술적 치료가 우선된다. 그러나 이때 한가지 꼭 유의해야 하는 것이 ‘어떤 비수술적 치료를 선택하냐’ 이다. 비수술적 치료 역시 수술만큼이나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오 진료부원장은 “현재 시행중인 비수술적 척추치료법 중 대표적이며 안정적이고 간단한 주사요법은 선택적 신경 가지 치료술”이라고 말한다. 이는 실시간 방사선장치를 보면서 신경이 압박된 부위에 약물을 넣는 주사치료로 3분 내외의 짧은 시간 동안 시술이 가능하며 반복적인 치료도 가능하다.
오 진료부원장은 또 “척추질환이 진행되면 디스크, 인대 및 뼈 등의 척추구조물들이 주요 신경을 눌려서 증상을 일으키는데, 이때 신경주변에 염증물질이 나오고, 신경의 압박으로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런 경우 염증물질이 많이 분포하는 신경이 눌린 바로 그곳에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물을 주사해 주면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신경 가지 치료술”이라고 말한다. 또한 이는 비교적 초기 증상을 가진 환자 뿐 아니라 수술에 부담을 가지고 있는 고령 환자들에게 폭넓게 적용이 가능한 비수술적 치료법이다.
◎ 척추 비수술 치료? 저렴하고 안정적인 치료가 먼저다 : 운동 부족으로 인한 허리 근력 약화와 생활 속 잘못된 자세는 만성요통뿐 아니라 디스크병이나 척추관 협착증 등 다양한 척추질환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물론 이런 척추질환이 생겼다고 해서 모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다. 다만 잘못된 자세교정이나 물리치료를 통해 반드시 원인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처음엔 그저 미비한 통증이었다고 해도 이를 계속 방치하면 결국엔 심각한 척추질환으로 발전하게 된다.
척주질환이 다양해지고 실제 척추질환으로 고통을 받는 환자가 늘어나면서 그 치료법 역시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대부분의 초· 중기 척추질환 환자의 경우 이런 비수술적 시술과 물리치료, 꾸준한 운동 등의 노력을 통해 통증 뿐 아니라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다.
요즘은 비수술적 척추치료가 이른바 대세가 되면서 각종 비수술적 시술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기도 하다. 때문에 비수술 치료도 치료효과나 방법 등을 자세히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 특히 현재 시행중인 비수술적 치료 중 일부는 의학계에서 아직 그 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시술이 많은 만큼 더욱 경계해야 한다.
특히 비수술적 치료를 선택할 때는 ‘최신’이나 ‘첨단’이라는 시술보다는 학계에서 확실하게 검증된 안정된 시술인지, 비용의 합리성과 적절성 등을 꼼꼼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
고국 방문 의료 상담 및 예약, 의료관광 휴람의 전반적인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 및 문의는 휴람 해외의료사업팀 김수남 팀장에게 하면 된다.
◎ Kakao ID : huramkorea
◎ 미국 무료 전화(Call Free) : 1-844-DO-HURAM(1-844-364-8726)
◎ 직통 전화 : 010-3469-4040 이메일 : [email protec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