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목, 거북목 증후군
장시간의 컴퓨터 사용, 요즘은 스마트폰 사용이 많아지면서 한번쯤은 일자목, 거북목 증후군이라는 이야기를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일자목, 거북목이란, 정상적인 목뼈의 경우 C자 형태의 곡선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목뼈들이 I자의 형태, 앞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상태를 유발하는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특히 장시간의 컴퓨터의 사용으로 인해 무의식적으로 고개를 앞으로 기울이고 어깨를 앞쪽으로 모으는 자세에서 많이 생기게 됩니다. 최근 에는 스마트폰의 사용의 증가로 거북목 증후근의 증상이 급증했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인체의 목은 바나나처럼 약간 구부러진 형태의 C자를 유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목이 하중이나 외부에서의 충격을 완화, 분산 시켜주게 되는데 이렇지 못할경우 근육과 힘줄이 긴장, 경직되게 됩니다. 이러한 근육, 힘줄의 긴장과 경직이 시간이 지나면서 손상되고 뭉치게 되서 어깨통증, 두통, 목통증, 목 디스크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바르지 못한 자세입니다. 장시간 컴퓨터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모니터의 높이가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모니터가 눈높이 보다 낮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목이 앞으로 구부러지고 나오게 되면서 자세가 변형이 됩니다. 모니터의 적절한 높이는 모니터 상단 1/3정도에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장시간 고개를 숙이고 생활하시거나, 너무 높은 베개를 사용하실 경우 거북목을 유발시킬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일자목 거북목 증후군의 경우 바르지 못한 자세에서 오는 근육의 경직으로 인한 후천성 질환이기때문에 치료와 바른자세로 개선 할수 있습니다. 적절한 교정 치료, 운동치료로 목이 정상적인 C자 형태로 돌아갈수 있고 통증도 완화 시킬수 있습니다.
일자목, 거북목에 좋은 스트레칭
- 한쪽 손을 머리위로 올려 반대편 머리에 대고 옆으로 당겨 줍니다. 어깨에 귀가 닿는 느낌으로 스트레칭을 합니다. 10-15초 동안 유지하며 양쪽을 번갈아가며 반복합니다.
- 손바닥을 붙여 엄지손가락을 벌려서 턱에 대고 턱을 위로 밀어 올립니다. 목과 머리는 힘을 빼고 시선을 위로 합니다. 10-15초간 유지하며 반복합니다.
- 손에 깍지를 끼고 양손을 뒷머리에 올린다음 지그시 앞으로 눌러줍니다. 10-15초간 유지하며 반복합니다.
- 고개를 30도 정도 한쪽으로 돌리고 아래를 바라봅니다. 고개를 돌린쪽의 손을 이용해서 고개를 살짝 아래로 누르고 10-15초간 유지합니다. 양쪽을 번갈아가며 반복합니다.